건강정보 입니다. (도라지의 효능)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목록

건강정보 입니다. (도라지의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8-01 10:20 조회1,570회 댓글0건

본문

도라지의 효능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잔뿌리가 비교적 많고 원뿌리로 갈라진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수입산 도라지 (국산 도라지에 비해 잔뿌리가 거의 없고 원뿌리도 별로 갈라져 있지 않다.)

· 보관온도 : 4~5

· 보관일 : 10

· 보관법 :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신문지에 싸서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한다.

· 손질법 : 도라지의 지저분한 뿌리를 떼내고 칼로 긁어서 껍질을 벗긴 뒤 물에 깨끗이 헹구어 낸다. 껍질 벗긴 도라지는 잘게 찢어서 소금을 뿌리고 주물러 쓴맛을 뺀 뒤 물에 담가 놓는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중국, 한국, 일본 등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라는 다년생초이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나물, , 정과 등으로 이용하며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한다.

· 궁합음식정보 : (도라지에 부족한 칼로리를 꿀이 보충해 주고 쓴맛을 줄여줄 수 있다.)

· 다이어트 : 섬유소질이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섭취하면 좋다.

 

3. 효과

열매는 삭과로서 달걀 모양이고 꽃받침조각이 달린 채로 익는다. 번식은 종자로 잘된다.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로 먹는다. 도라지의 주용 성분은 사포닌이다. 생약의 길경은 뿌리의 껍질을 벗기거나 그대로 말린 것이며, 한방에서는 치열·폐열·편도염·설사에 사용한다. 도라지는 가래 삭힘, 혈당 강하, 콜레스테롤 저하를 시킨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가래를 삭히고 혈당 강하 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현재 민간처방에서 감기·기침·냉병·복통·부스럼·설사·산후병·부인병·불면증·인후카타르·편도선염·기관지염·월경통·이질·진해거담·위산과다·이뇨·보혈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